2010년에 개봉된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를 어제 다시 보고 왔다. 처음 영화를 보고 나왔을 땐, 나도 투슬리스같은 드래곤이랑 친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사실 이번에도 그런 생각을 하게 됐다. 이 작품은 동심의, 판타지의 세계로 몰입하게 해 주는데, 등장인물, 이야기, 해외 관객 느낀 점을 각각 살펴보자.
드래곤 길들이기 1 - 등장인물
히컵
먼저 주인공인 히컵 호렌더스가 있다. 히컵은 드래곤과 전쟁을 하기 위해 연령대, 성별에 관계 없이 전사들을 양성하는 바이킹 마을에 살고 있으며, 그 마을 수장의 아들이다. 히컵은 다른 또래 아이들에 비해 체격이 약하고 전투 능력이 떨어지는 인물이다. 그로 인해 또래들 사이에서 따돌림까지 받는데, 나중에 투슬리스라는 강력한 용을 만나게 되고 완전히 달라지는 인물이다. 히컵은 체력이 약한 대신 지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공감능력이 많다.
투슬리스
그 다음엔 투슬리스를 소개한다. 투슬리스는 작중 세계에서 Night Fury라고 불리는 용인데, 이 용은 매우 희귀하고, 가장 강력한 용이라고 불린다. 처음에 히컵과 좋게 만난 건 아니어서 많이 경계하지만, 결과적으로 히컵과 깊은 유대감을 쌓고 친한 친구이자 파트너가 된다. 투슬리스는 날렵하고 굉장히 빠른 속도로 날 수 있으며, 강력한 폭발을 방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호퍼슨
그 다음엔 아스트리드 호퍼슨이 있다. 그녀는 강하고 단호한 바이킹의 전사로, 히컵의 연인이 되는 인물이다. 아스트리드는 전투에 매우 숙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용기와 리더십 능력으로도 꽤 유명했다. 아스트리드는 처음에 히컵의 능력에 대해 의심했지만, 이후 히컵의 용기와 행동력에 크게 감명을 받는다.
스토익
스토익은 히컵의 아버지이자 버크라 불리는 바이킹 마을의 추장이다. 스토익은 자기 마을을 보호하는데 헌신하는 인물이다. 그런 스토익은 본인의 아들인 히컵이 체력도 약하고 전투 능력도 모자라다는 사실에 대해 많이 실망하지만, 나중에 히컵만이 갖고 있는 능력을 발견하고 마을에 기여하는 것을 보고선 생각을 달리 하게 되는 인물이다.
고버
고버는 노력한 바이킹 전사이면서, 스토익의 절친한 친구이다. 고버는 대장장이이면서, 히컵의 멘토 역할을 한다. 그러면서, 다른 바이킹 전사들이 용과 싸우는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물이다.
피쉬레그
피쉬레그는 히컵의 동료 바이킹 전사 중 한 명으로, 히컵과 친한 친구이다. 피쉬레그는 용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다.
드래곤 길들이기 1 - 이야기
영화는 끊임없이 용들의 공격을 받고 있는 버크(바이킹 마을)를 배경으로 한다. 마을의 추장 스토익은 히컵이 유능한 드래곤 킬러가 되어 자기의 인정을 받기를 꿈꾼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히컵은 다른 바이킹들보다 키가 작고, 신체적으로도 강하지 않다. 마을이 드래곤에게 습격을 받는 동안 히컵은 직접 싸우기가 어려워 본인이 직접 제작한 대공포를 들고 반격한다. 거기에 맞은 드래곤은 어디론가 떨어진다.
이에 히컵은 본인의 성과를 알리기 위해 노려하지만, 아무도 믿지 않았고, 다른 드래곤에게 쫓기기 일수였다. 이후, 히컵은 상처 입은 드래곤을 찾아 본인 때문에 꼬리 한 쪽이 다친 것을 본다. 그 이후 히컵은 책임감을 느끼고 투슬리스를 보러 가서 그의 행동을 연구하고, 용에 대해 진정으로 배우기 시작한다.
그는 투슬리스와 함께 비행할 수 있는 장치를 별도로 발명하여, 비행을 경험한다. 히컵은 그 경험을 통해, 용은 본질적으로 사악한 것이 아니라, 단지 어떤 오해를 받는 생물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후 히컵은 용들이 Red death라고 불리는 거대한 용에 의해 끌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챈다.
스토익은 그걸 모르고 드래곤들이 버크 마을이 공격 받는 원흉을 제거하기 위해, 용들의 둥지를 파괴하라며 전면 공격을 지시한다. 이떄 히컵은 다른 방도를 찾기 위해 아스트리드와 그의 친구들을 설득하여 붙잡힌 용들을 구출하고, 숨겨진 둥지로 데려오도록 한다. 알고보니, 용들은 본인들이 살아남기 위해 단순히 먹이를 갖다 바치고 있었다는 것을 직접 보게 된다.
이에 히컵은 그의 친구들과 용들을 붉은 죽음이라 불리는 용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해주자는 계획을 구상한다. 이후 레드 데스와의 전투 중 투슬리스는 무력화되고, 히컵은 혼자서 용기와 현명한 판단을 통해 레드 데스를 죽인다. 이후 히컵은 투슬리스를 구한다.
이에 히컵은 투슬리스를 타고 자신이 구해준 용들과 함께 마을 버크로 돌아온다. 바이킹들은 처음에 두려워 했지만, 히컵이 용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보고선 놀란다. 이에 추장 스토익은 아들의 용감함과 새로 알게 된 능력을 자랑스러워하며, 히컵을 영웅으로 추대하고 용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된다. 그렇게, 영화는 히컵이 바이킹과 용의 사이에서 협력과 조화를 이끌어주는 주 역할을 하며 마무리된다.
드래곤 길들이기 1 - 해외 관객 느낀 점
미국
먼저 미국에서 이 영화는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애니메이션 연출, 감동 있는 이야기, 그리고 사랑스러운 등장인물들을 주로 칭찬했다.
영국
영국에서도 영화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시각적으로 인상적이었던 연출력, 흥미로운 줄거리, 몰입감을 주로 호평했다. 영국 관객들은 우정과 자아 발견이라는 주제가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인기 있는 영화로 만들었다고 했다.
호주
호주 관객들은 매혹적인 이야기와 숨 막히도록 예쁘고 아름다운 비주얼에 감탄했다. 특히, 모험을 주제로 한 판타지 영화임에 모든 연령대 관객들이 만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일본
일본은 히컵과 투슬리스의 따뜻한 관계를 보여주며 영화를 높이 평가했다. 공감과 이해라는 주제에 더 신경을 썼다고 한다. 독일에서는 인상적인 스토레텔링, 기억에 남는 출연진, 감정적인 세밀한 묘사를 높이 평가했다. 모험심, 재미. 감동을 적절히 구성한 가족 영화라며 찬사를 보냈다.
댓글